뿅뿅뿅/돌아라 회전목마

리브라 VS 비트코인, 새로운 암호 화폐 출시 ?

우주먼지의하루 2020. 2. 12. 13:48
728x90

1. 리브라란 ?

페이스북이 2020년 공개를 목표로 개발 중인 디지털 암호화폐로, 현실 자산과 액면 가치가 연동되는 스테이블 코인(stable coin)이다. 페이스북은 리브라를 통해 새로운 글로벌 화폐의 근간을 마련해 낮은 환전·송금 수수료로 전 세계 어디서든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는 중이다.

이용자는 리브라를 구매해 전자지갑에 저장하고 메신저에 등록된 친구에게 암호화폐를 전송할 수 있다. 마트나 식당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에 나타나는 코드를 스캔하는 방식으로 결제한다. 복잡한 결제망을 거치지 않기 때문에 수수료도 거의 없는 수준이다.

 

2. 리브라와 비트코인의 차이점

 

(1) 가격 안정성

비트코인은 가격 변동이 크고 가치를 보장해 주는 장치가 없다는 점이 약점으로 작용해 결제 수단으로 보급이 되지 않고 있다. 투기 목적의 거래도 눈에 띈다. 반면에 리브라는 달러나 유와 등과 일정 비율로 교환할 수 있는 ‘스테이블(안정) 코인’의 일종이다. 은행 계좌와 국채 등 현금에 가까운 자산을 보장하기 위해 가격 변동을 억제한다. 페이스북과 분리된 비영리단체인 리브라협회가 전체 시스템을 관리하는 점도 가격 급등락의 문제가 발생하기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 된다.

(2) 결제 신속성

비트코인은 초당 7건의 거래밖에 처리할 수 ​​없다. 반면에 리브라는 발행 당초 초당 1000건의 거래를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폰에서 이용자의 번거로움이 줄어 보급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렇지만 기존 결제 수단에 비하면 여전히 느리다. 비자카드의 경우 초당 약 2만 4000건을 처리 할 수 있다. 따라서 리브라가 향후 결제 속도를 얼마나 높이느냐가 보급의 열쇠가 될 것이다.

(3) 거대 플랫폼의 잠재 유저

비트코인의 계좌 수는 전 세계에서 4000만개 정도인데 미국과 중국이 거의 대부분의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반면 페이스북은 신흥국을 포함해 전 세계적으로 이용자가 27억 명에 이른다. 이 고객이 리브라의 잠재적 이용자다. 페이스북의 대화 어플리케이션 ‘메신저’ 등을 통해 국경을 넘어 간편하게 송금할 수 있게 된다. 페이스북은 전 세계에 은행 계좌가 없는 17억 명에 대해 최소한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두고 있다.

리브라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페이스북의 서비스만이 아니다. 리브라 진영에는 차량공유업체인 우버 테크놀로지와 음악전송업체인 스포티파이 등 인기 서비스 업체 뿐 아니라 마스터카드와 페이팔 등 결제 대기업을 포함해 약 30개 기업과 단체가 참가한다. 그리고 운영이 개시되는 2020년 상반기에는 그 수를 100개로 늘릴 방침이다.

3. 리브라 VS 중국

중국도 페이스북의 리브라 프로젝트에 반응하고 있다. 중국 중앙은행은 자체 디지털 화폐에 대한 연구를 강화하고 있다. 중국은 비트코인을 포함한 모든 암호화폐의 상장과 거래를 금지하고 있다. 이는 중국 규제당국이 이를 금융 위기의 잠재적 위험 요소로 간주하고 있기 때문이다. 동시에 중국 중앙은행은 완전히 통제할 수 있는 디지털 화폐를 오랜 기간 연구하고 있다. 중국인민은행은 2014년부터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암호화폐에 관심을 뒀다.

중국은 왜 리브라를 특히 더 경계하고 있을까? 리브라 백서에 따르면 암호화폐 리브라는 주요 통화 바스켓과 그 가격이 연동된다. 중국은 이 바스켓에서 달러가 얼만큼의 지위가 있을지 궁금할 수밖에 없다.

왕신 연구국장은 “단 하나의 보스(boss)가 있을 것”이라며 그 보스가 미국 달러와 미국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리브라가 미국 달러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면, 그것은 미국 달러 중심의 디지털 통화와 국가 통화가 공존하는 시나리오를 만들 수 있다”면서도 “(달러 중심의 시스템은) 일련의 경제적, 재성정, 국제 정치적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우려했다.

4. 반대의 목소리

첫째는 리브라 프로젝트가 가져올 금융시스템에 대한 위험성이다. 둘째는 데이터 사생활 보호 문제, 셋째는 자금세탁이나 마약거래, 테러자금 조달 등 불법행위에 이용될 가능성 등이다.

이에 반해 페이스북 측은 리브라가 전 세계 은행 계좌가 없는 사람들도 용이하게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즉, 전 세계의 이주노동자들이 매년 송금수수료로 250억달러를 지불하고 있는데, 리브라 코인이 발행되면 은행을 통하지 않고도 국제송금이 가능해 금융거래 수수료를 대폭 낮출 수 있다는 것이다.

장기적으로도 리브라는 미달러화와 상호보완적 관계 속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리브라는 실물자산 가치의 유지를 위해 기축통화인 달러를 기반으로 하는 미국의 채권, 주식형 펀드(ETF), 부동산 등을 매입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는 국제관계 속에서 미국의 패권을 더욱 공고히 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5. 내 생각

기축통화의 힘은 크다. 이미 미국 달러를 통해 어떠한 힘을 가질 수 있는지 보았다.

이에 대항하기 위해 가상화폐인 비트코인이란 개념이 만들어졌는데 비트코인은 안정성의 문제로 당장 현재 사용되는 현금처럼 화폐로써 사용하기 힘들다. 이에 대해 페이스북은 리브라라는 안정성있는 가상화폐를 만드는데, 이 또한 달러에 기반이 된 가상화폐이니 가상화폐 조차도 미국이 힘을 가지게 되어 향후에도 미국 중심의 경제 활동이 계속 될 것 같다.

출처 :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778509&cid=43667&categoryId=43667

http://www.tech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14

https://www.decenter.kr/NewsView/1VLML2Z311/GZ01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9071702102369061001&ref=nave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