뿅뿅뿅/돌아라 회전목마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이란 ? - IaaS, PaaS, SaaS

우주먼지의하루 2020. 3. 9. 09:07
728x90

오늘날, 인터넷은 대부분의 기업들에게 가장 큰 성장 동력 중 하나이다. TV 광고의 일부에 서비스를 광고하고, 이메일을 보내고, 고객들에게 반응하고, 그리고 훨씬 더 다양한 것들을 할 수 있게 해준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대부분의 비즈니스에서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다. 클라우드를 통해 중소기업이나 대기업이 데이터를 중앙 집중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인터넷(“클라우드”)을 통해 서버,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킹, 소프트웨어, 분석, 인텔리전스 등의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클라우딩 컴퓨팅을 통해 더 빠른 혁신과 유연한 리소스를 제공하고 대규모 경영의 이익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된다. 일반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해서만 요금을 지불하므로, 운영 비용을 낮추고 인프라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고 비즈니스 요구 사항의 변화에 따라 규모를 조정할 수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을 사용하는 이유

비용

클라우드 컴퓨팅을 사용하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구입하고 온사이트 데이터 센터를 설치 및 운영하면서 발생하는 지출을 줄일 수 있다. 서버 랙, 전원 및 냉각에 사용되는 상시 대기 전기세, 인프라 관리를 위한 IT 전문가 비용 등의 비용이 절감된다.

 

속도

대부분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는 주문형 셀프 서비스로 제공된다. 따라서 많은 양의 컴퓨팅 리소스도 대부분 몇 번의 마우스 클릭으로 몇 분 만에 프로비전될 수 있어 기업에 많은 유연성이 제공되며 기업은 용량 계획 부담을 덜 수 있다.

 

뛰어난 확장성

탄력적인 확장은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큰 이점 중 하나이다. 클라우드 세계의 이러한 특성은 바로 필요한 때에 적절한 지리적 위치에서 대략적인 컴퓨팅 성능, 스토리지, 대역폭 등 적절한 양의 IT 리소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생산성

일반적으로 온사이트 데이터 센터에는 하드웨어 설치, 소프트웨어 패치 및 기타 시간이 오래 걸리는 IT 관리 작업 등 많은 “래킹과 스태킹(racking and stacking)”이 필요하다. 클라우드 컴퓨팅을 사용하면 이러한 작업의 상당수가 불필요해지므로 IT 팀은 더 중요한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데 시간을 투자할 수 있다.

 

성능

최대 규모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가 전 세계에 위치한 보안 데이터 센터 네트워크에서 실행된다. 이러한 데이터 센터는 최신 세대의 빠르고 효율적인 컴퓨팅 하드웨어로 정기적으로 업그레이드된다. 따라서 일반 개별 기업이 보유한 데이터 센터와 비교하면 애플리케이션의 네트워크 대기 시간 단축과 더 큰 규모의 경제 등 몇 가지 이점이 제공된다.

 

안정성

클라우드 컴퓨팅을 사용하면 클라우드 공급자 네트워크의 여러 중복 사이트에 데이터를 미러할 수 있으므로 데이터 백업, 재해 복구 및 비즈니스 연속성을 더 쉽게 제공할 수 있으며 비용도 덜 든다.

 

보안

많은 클라우드 공급자가 전체적인 보안 태세를 강화하는 광범위한 정책 집합, 기술 및 컨트롤을 제공하여 데이터, 앱 및 인프라를 잠재적인 위협으로부터 보호한다.

 

 

클라우드 서비스 형식: IaaS, PaaS, SaaS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서버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서버 자원, IP, Network, Storage, 전력 등등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여러가지가 필요하다. Iaas는 이러한 것들을 가상의 환경에서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서비스 형태로 제공한다. Iass를 서비스로 제공하기 위해 기존 서버 호스팅보다 H/W 확장성이 좋고 탄력적이며 빠른 제공을 할 수 있는 가상화 기술을 이용한다. 즉, Iass는 Pass, Saas의 기반이 되는 기술이다.

 

IaaS의 장점은 인프라에 대한 관리 및 제어를 최대 수준으로 제공한다는 것이다. IaaS는 확장성이 매우 뛰어나고 가장 유연한 클라우드 컴퓨팅 모델로 간주된다. 필요한 자원은 서비스로 제공되며 필요에 따라 구매하거나 소비별로 구매할 수 있으며, 이는 흔히 종량제(pay as-you-use) 모델로서의 가격 책정 기준이 된다. 또한 IaaS는 일반적으로 여러 사용자가 단일 하드웨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IaaS의 단점은 보안 및 클라우드 인프라와 기존 애플리케이션의 호환성에 대한 일반적인 우려 사항이다. 고객은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OS 및 미들웨어를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으며, 따라서 이러한 애플리케이션 중 어느 하나라도 실패하면 회사 프로세스와 운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이 모두 안전하고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책임이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PasS(Platform as a Service)

서비스를 개발 할 수 있는 안정적인 환경(Platform)과 그 환경을 이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 할 수 있는 API까지 제공하는 형태를 Paas라고 한다.

 

Paas의 장점은 개발자가 보안 패치 및 업데이트와 같은 주변적인 문제에 얽매이지 않고 고유한 맞춤형 애플리케이션을 생성하고 테스트 및 배포하는 등 당면한 작업에 집중할 수 있다. 가상화의 기술을 중심으로 설계되었으며, 시스템 관리에 대한 배경이 없는 사람에게도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축되었다. 또한 PaaS는 확장성이 뛰어나 프로젝트 범위에 맞는 다양한 구성 요소 및 리소스 계층을 선택할 수 있다. 이 모든 것이 PaaS를 시간과 비용 절감을 위한 클라우드 컴퓨팅 솔루션으로 만든다.

Paas의 단점은 소프트웨어와 애플리케이션이 구축되는 플랫폼에 대한 제어력은 뛰어나지만 플랫폼에 구축되는 플랫폼에만 제어가 제한된다는 단점이 있다. 즉, 플랫폼을 지원하는 OS나 하드웨어(및 벤더가 제공하는 다른 PaaS 구성 요소)에 오작동이나 장애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경우 소프트웨어와 데이터에 영향을 줄 수 있다.


SaaS(Software as a Service)

Cloud환경에서 동작하는 응용프로그램을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것을 Saas라고 한다. 예를들어 메일 서비스를 들 수 있다. 사용자는 이 시스템이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고 어떻게 동작 하고 있는지 그리고 메일을 백업을 어떻게 하는지 알 필요가 없다. 그저 서비스 형태로 원하는 단말기(PC, Tablet, SmartPhone 등등)에서 메일을 주고 받으며, 필요하면 언제든지 공간도 늘려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서비스 형태를 SaaS라고 한다.

 

Saas의 장점은 편의성, 경제성, 사용 편의성, 자동화, 다른 애플리케이션과의 통합, 사용자 지정, 확장성이다. 강력한 기능과 기능을 제공하고 최신 기술을 활용하는 SaaS는 온라인 비즈니스를 혁신시키고 있다. SaaS 도구는 또한 특정 비즈니스 기능에 초점을 맞추도록 설계되었다. 모든 비즈니스 과제, 프로세스, 프로젝트, 워크플로우, 사무실 및 생산성 요구사항에 대한 SaaS 솔루션이 있다.

SaaS의 단점은 클라우드 기술이 몇 년 전에 회복된 이후 SaaS에 대한 우려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이 완전히 통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소프트웨어 외관, 업데이트, 버전은 물론 데이터 및 심지어 거버넌스에 관한 한 SaaS는 벤더의 손에 맡겨지는 방식이다. 물론 워크플로우와 프로세스에 맞게 소프트웨어를 구성할 수 있지만 고객은 사용자-엔드 보안(user-end security)을 도입하고 SaaS 솔루션의 기능에 맞게 거버넌스 절차를 재정의해야 할 수도 있다.

보안에 대해 말하자면 특히 최근 몇 년 동안 대규모 데이터 침해와 보안 해킹에 비추어 클라우드에 중요한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업들에게 큰 이슈가 되어 왔다.SaaS 우려 사항과 보안 위험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신뢰할 수 있는 SaaS 제공업체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SaaS제공 업체를 이용하면 강력한 보안, 제로 다운타임 및 최적의 소프트웨어 성능뿐만 아니라 양질의 고객 지원과 지원을 보장받을 수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장점

 

비용 절감

- 중견, 중소 기업의 경우 클라우드를 통해 많은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로컬 서버를 따로 구입하지 않아도 되고 유지 보수와 같은 비용을 수반하는 것 또한 아낄 수 있다. 클라우드는 그러한 회사들을 위해 많은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클라우드를 사용함으로써 기업은 소프트웨어를 구입하는 데 드는 높은 비용을 제거할 수 있다. 비즈니스의 일상적인 활동을 실행하는 데 필요한 소프트웨어 중 일부는 상당히 비용이 많이 들 수 있다. 그리고 더 나은 버전의 소프트웨어로 업그레이드하는 데 드는 비용은 상당히 높을 수 있다. 그러나 기업이 클라우드를 사용할 때, 그러한 비용은 사용자들 사이에서 공유된다. 따라서 모든 소프트웨어를 사내에서 구입한다면 지불할 금액의 극히 일부이다.

 

더 나은 신뢰성
- 클라우드 컴퓨팅 옵션을 사용하면 전문가들이 모든 유지 관리를 처리한다. 보통 작은 회사의 경우 관리를 하는 IT 전문가 한두 명일 수도 있기 때문에 관리가 어려울 수 있다. 그로 인해 사내 시스템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그러나 클라우드 컴퓨팅은 가동 시간을 최소 99%로 보장하는 데 필요한 리소스와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보다 손쉬운 관리
- 클라우드 컴퓨팅은 조직 내에서 IT 관리를 단순화한다. 소프트웨어 유지 보수와 같은 다른 대부분의 작업은 오프사이트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IT 인프라의 완벽한 관리를 항상 보장받을 수 있다.

 

접근성
-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비즈니스를 구축하면 전 세계 어디에서나 서비스에 액세스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글로벌하게 영향력을 확산시키려는 기업으로서는 특히 중요하다.

 

무제한 스토리지 공간
- 클라우드가 없다면 회사에 가장 적합한 물리적 인프라를 구입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언제 비즈니스의 스토리지 용량을 확장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 예를 들어 만약 기업이 예상치 못한 사업을 해야 할 때, IT 용량이 부족해지는 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클라우드를 통해 요구사항이 쉽게 증가함에 따라 스토리지를 확장할 수 있다.

환경 친화적인
- 물리적 서버를 구입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에너지 소비량을 줄여 탄소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 환경 친화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회사에게 있어서 클라우드는 최고의 해결책이 될 수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단점

 

인터넷 연결
-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한 클라우드에서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것은 매우 좋다. 하지만 클라우드 컴퓨팅 공급자가 인터넷 연결이 끊기면 전체 비즈니스가 중단된다. 이 기간 동안 비즈니스가 클라우드에 크게 의존하는 경우에는 어떠한 운영도 수행할 수 없다.

정기 결재
- 클라우드 컴퓨팅은 초기 자본 투자가 거의 없다. 하지만 클라우드 컴퓨팅은 매달 또는 매년 금액을 지불해야하는 정기 결재 형태이다. 그래서
클라우드가 실제로 비용을 절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지 비용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보안 문제
- 클라우드는 모든 사업을 위한 것이 아니다. 회사의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저장할 때 제3자를 신뢰하여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도 있다. 하지만 제3자는 사용자의 특수한 상황에 필요한 강력한 데이터 보안을 제공할 의무를 느끼지 않을 수 있다.


제한적 컨트롤
- 기업이 클라우드에 데이터를 저장할 때 클라우드에 대한 컨트롤은 매우 제한적이다. 기업은 애플리케이션의 프런트 엔드만 제어하고 관리할 수 있고 운영의 백엔드 및 데이터가 노출될 수 있는 위험 요소를 볼 수 없다.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자가 펌웨어 업데이트 및 셸 액세스와 같은 다른 모든 백엔드 작업을 관리한다.

 

 

 

출처

https://www.alvareztg.com/the-pros-and-cons-of-cloud-computing/

https://azure.microsoft.com/ko-kr/overview/what-is-cloud-computing/#cloud-computing-models

https://www.hostway.co.kr/support/faq/iaas-paas-saas%EB%9E%80-%EB%AC%B4%EC%97%87%EC%9D%B8%EA%B0%80%EC%9A%94

https://financesonline.com/saas-paas-iaas-differenc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