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이란 ?
성공하는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 요즘은 엄청난 속도로 서비스와 제품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많은 것들 사이에서 소수만 선택받고 있죠. 그리고 성공적인 제품 또는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서 이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이란 개념이 생겼습니다. 그로스해킹은 '어떻게하면 제품을 성장시킬 수 있을까'라는 단순한 생각부터 시작됩니다.
시장에서는 차별화 될 정도로 뛰어난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굉장히 많은 시간과 리소스 투자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좋은 제품을 만들기만 해서 고객이 제 발로 찾아 올 거란 생각은 요즘 아무도 하지 않죠. 그리고 아무도 원하지 않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드는데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래서 성공 확률을 높이고 실패 확률을 낮추기 위해 그로스해킹(Growth Hacking)을 사용합니다.
그로스 해킹은 데이터에서부터 찾아낸 여러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여러(Cross-functional) 직군의 멤버들이 모여서 핵심지표를 중심으로 실험을 반복하면서 배움을 얻고 그 과정에서 제품 또는 서비스를 성장시키는 것이 그로스 해킹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로스 해킹은 사용자의 데이터를 분석해 급격한 성장을 이루는 마케팅 전략으로 스타트업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인프런의 그로스해킹 - 데이터와 실험을 통해 성장하는 서비스를 만드는 방법 강의를 도대로 조금 더 알아보겠습니다.
어떤 것을 고민해야 하는가 ?
1. 지표
- AARRR 뜻은 알고 있는데, 현실에서 어떻게 적용하면 될까 ?
- 핵심지표를 어떻게 정의하고 활용할 것인가 ?
- 지표를 바탕으로 의사결정 할 때 주의해야 하는 점은?
2. 분석 환경
- 데이터 파이프라인 만들기
-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할 것인가 ?
- 어떤 툴을 사용할 수 있을까 ?
3. 프로세스
- Cross-Functional 조직이 일하는
- 어떤 가설부터 검증해야 할까 ?
- 플래닝과 회고, 어떻게 할 것인가 ?
- AB테스트 할 때 주의해야 할 점
4. 문화
- 그로스는 top-down
- 모든 팀들이 한 방향으로 움직이려면 어떤 것들이 필요한가 ?
- 데이터가 흐르는 조직
- Data-informed / Data-driven
그로스해킹을 배우려면 ?
그로스 해킹을 물론 책으로 배울 수도 있지만 동영상 강의로 직접 보고 듣는 것이 조금 더 낫겠죠 ? 인프런의 그로스 해킹(양승화 강사님) 강의를 들으면 모르는 것도 인프런에서 질문도 가능합니다.
<강의 소개>
그로스 해킹 강의에서는 서비스의 성장을 위한 그로스 해킹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폭넓게 공부합니다. 특히 그로스해킹에 대한 뜬구름 잡는 개념 말고, 굉장히 구체적인 지표 활용과 분석 사례를 이야기합니다. IT 서비스를 만들고 있는 분들, 특히 스타트업에서 일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이 강의를 듣고 나서 "내 서비스에서 이런 걸 해봐야겠다" 는 action plan을 한가득 얻어가실 수 있을 거에요.
- 그로스 해킹을 이해하고, 이를 위한 전제 조건을 살펴봅니다.
- 그로스 해킹 프레임워크와 주요 지표에 대해 알아봅니다.
- 지표를 수집하고,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 지표를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 Retention, Lifetime Value 등 핵심 지표를 계산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공부하고 직접 실습합니다.
- 그로스 해킹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툴이나 서비스를 알아봅니다.
- 그로스 해킹을 위한 조직 구성과 일하는 방식을 알아봅니다.
- 성장을 위한 사내 문화, 프로세스를 알아봅니다.
이 강의가 나와 잘 맞을까 ?
아무 강의를 듣는 것보다 내가 이 강의와 잘 맞을까부터 고민해야겠죠 ?
그로스 해킹 - 데이터와 실험을 통해 성장하는 서비스를 만드는 방법 강의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배울 수 있습니다.
커리큘럼을 보면 그로스해킹 정의부터 활용방법까지 알려줍니다. 기초적인 것을 알려주니까 데이터 분석을 처음 배우는 사람에게도 어렵지 않아요.
강의 후기
저 또한 인프런으로 그로스해킹 강의를 듣고 있습니다. 학교에서나 회사에서나 데이터 분석이 중요하다라고 말을 할뿐이지 실무적으로 어떻게 사용해야할지는 감이 안잡혔는데 강의를 듣고 나니 방향성을 정할 수 있겠더라구요. 저는 이때까지 모델을 만드는데 급급했지 진짜 분석을 했던적은 없었던 것 같아요.
저는 그로스 해킹 강의를 듣기 전부터 인프런 사이트를 잘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강의도 몇개 사서 들었었어요. 개인적으로 인프런의 가장 큰 장점은 Q&A가 잘 되어있다는 점입니다. 질문에 업데이트가 아주 잘돼요. 그리고 같이 강의를 들었던 다른사람의 질문도 볼 수 있기때문에 아, 이렇게도 궁금할 수 있구나. 라는 것을 많이 느껴요.
이번 그로스해킹 강의도 2일전의 질문들도 잘 대답하고 있었습니다. 아주 만족스러워요.
인프런에 대해서 조금 더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① 전문성
- Microsoft, Amazon, Samsung, 우아한형제들 등 수년~십수년씩 커리어를 쌓고 노력해온 현업 최고 전문가들이 지식과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당장 좋은 사수가 없거나, 교육을 받지 못하더라도 걱정하지 마세요. 인프런에서 전문가들에게서 지식과 노하우를 배울 수 있습니다.
② 신뢰성
- 인프런은 강의의 수강생수, 평점을 투명하게 공개합니다.
실제로 많은 온오프라인 학원들은 단기적 성과를 높이기 위해 잘나온 특정 후기만 노출 하거나, 아예 숨겨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인프런은 강의에 대한 후기, 학생수 등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합니다. 신뢰성을 바탕으로 학습자들이 더 좋은 컨텐츠를 선택하고 교육의 질을 높입니다.
③ 컨텐츠의 다양성, 경제성
- 학교에서 배우기 어렵거나, 큰 비용을 지불해야만 배울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들을 제공합니다. 오픈 플랫폼의 이점을 통해 다양성과 경제성을 모두 높입니다.
④ 인프런은 현재 32만명의 회원이 함께하고 있고 압도적인 IT 실무 강의콘텐츠를 갖고 있습니다.
무료 강의도 많으니 꼭 이용해보세요 !!
그로스 해킹 강의에서 다음과 같은 사람들에게 강의를 추천해주고 있었습니다.
- 데이터 기반으로 적절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경영자
- 데이터를 분석해서 서비스를 기획하고 개선할 수 있는 기획자
- 데이터를 활용해서 광고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마케터
정말 딱 공감이 되는 것 같아요. 요즘 데이터 분석을 배우라고하면 파이썬부터 배우고 보는데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것은 그냥 분석을 하기 위한 하나의 기술일 뿐이지 진짜 분석을 하고 싶으면 이 데이터를 어떻게 사용하는지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저 또한 파이썬부터 손을 댔지만 회사마다 쓰는 언어도 다르고 꼭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니더라도 BI 툴도 잘 나와서 굳이라는 생각이 드는 시점이라서요. 또 파이썬 기초만 배우면 구글링해서 요리조리하면 되는거라...
어쨌든 마케팅 취준생들이나 현직자분들 데이터 분석, 그로스 해킹 분석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인프런에서 들어보세요 ! 그로스해커가 되기 위해서 그로스마케팅 강의 고고싱~
'뿅뿅뿅 > 돌아라 회전목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설득의 3요소[The Rhetorical Triangle] | 로고스, 파토스, 에토스 (0) | 2021.03.09 |
---|---|
미래 유망기술 엣지 컴퓨팅(Edge Computing)과 관련주 (0) | 2020.12.01 |
블루오션 곤충산업과 관련주 (0) | 2020.07.17 |
[Julia]Python보다 줄리아 ? - 줄리아를 알아보자 (1) | 2020.07.13 |
독도가 우리 땅인 이유(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 근거) (0) | 2020.07.02 |